대학 7곳에 중고차 성능점검센터 설립 추진 7월 시행될 중고차 품질보증제도 정착 목적 빠르면 올 상반기 전국 자동차관련 대학 6~7곳에 중고차 성능점검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센터가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업계에 따르면 올 7월 시행 예정인 중고차 품질보증제가 정착하기 위해선 성능점검원이 최소 5,000여명(예비 인력 포함)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해당 인력은 200명도 안된다. 이 때문에 형식적이라고 비판받는 현재의 성능점검제도를 강화하기 위해 도입될 중고차 품질보증제가 자칫 처음부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2001년 4월19일 도입된 성능점검제도(성능점검기록부 의무발급)의 경우 성능점검시설 및 인력 등을 감안하지 않고 졸속 시행돼 허위 기록부 발급과 부실점검의 문제를 일으켰다.
정부와 학계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한 성능점검인력을 양성하는 데 높은 관심을 보여 왔다. 충분한 인력없이는 소비자보호와 중고차시장 투명화를 위해 시행되는 품질보증제가 제대로 정착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다. 그러나 교육시설과 장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고, 중고차나 정비관련 업체를 선정했을 때는 특혜 시비가 불거지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그 해결책으로 등장한 게 대학의 부설기관으로 성능점검센터를 설립하는 것. 대학은 시설과 장비 등 하드웨어가 이미 마련돼 있어 인력양성 시간과 프로그램 구성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또 특혜 시비에서 좀 더 자유로울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강원권 등지에 자리잡은 대학 중 자동차관련 시설과 장비가 잘 갖춰진 6~7곳에 양성센터 설립이 추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능점검원 양성은 정부의 실업대책과도 맞물려진다. 최소 5,000명의 일자리가 새로 창출되고, 필요인력이 더 늘어나는 데다 전문직이라는 장점이 있어서다. 교육 초기에는 자동차관련 학과 출신들을 대상으로 1~3개월 정도의 단기 교육과 기존 인력의 보수교육을 중점 실시하다 점차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양성 교육과정을 마련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건설교통부, 노동부, 교육인적자원부 등이 지원방안에 대해 의견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성능점검직을 전문직종으로 만들기 위해선 자격증이 정부 인증을 받도록 추진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최기성 기자 gistar@autotimes.co.kr
-한경자동차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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