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가인
제목     인천공항에 '지하 무인자동열차' 운행





인천공항에 '지하 무인자동열차' 운행

  (영종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지하에 여객수송용 자동 무인열차가 운행된다.

   27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일부 시설이 내년부터 포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설 확장을 위한 2단계 건설사업이 한창 진행중인 가운데 공항측은 최근 지하 자동여객수송(IAT, Intra Airport Transit ) 시스템 설계작업에 들어갔다.

   IAT 시스템은 인천공항이 새로 건설하는 '여객 탑승동'과 기존의 여객터미널을 잇게 될 일종의 경전철.

   이 시설은 여객터미널 내부 확장과 함께 여객 수속을 전담할 탑승동을 건립함에 따라 고객이 항공기에 타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되는 것이다.

   공항측은 여행객 증가로 인한 터미널 혼잡과 탑승구 및 계류시설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2008년까지 2단계, 2020년까지 3단계 및 최종단계 건설사업을 진행, 탑승동 5개를 건립할 계획이다.

   2단계 건설사업 기간에 4만8천평 규모의 탑승동 1개가, 3단계 이후에 총 규모 19만1천여평에 이르는 탑승동 4개가 각각 건설된다. 

   우선 2단계 공사에 맞춰 IAT 시스템이 도입되면 여객터미널과 탑승동 사이의 지하 왕복 1.8㎞ 구간을 객차 3량짜리 전철 2대가 3∼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대당 500여명의 여객을 수송하게 된다. 

   2020년에는 지하 7.4㎞ 구간에 24시간 무인자동열차가 운행될 전망이다.

   해외에서는 일본 나리타공항이 제2터미널과 탑승동간 279m를 연결하는 4량짜리 열차를 운행 중이며, 싱가포르 창이공항도 1, 2터미널간 600m거리를 1분에 주파하는 '스카이 트레인'을 도입했다.

   공사측은 "공항내 여객수송 열차는 미국과 싱가포르, 취리히, 홍콩 등 몇몇 대형 공항에서 시범운행 중인 최신 시설"이라며 "무인열차 도입이 '허브 공항'의 입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자동차plus-

   
Insert title here